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의정활동

원내대표 활동

/ 의정활동 / 원내대표 활동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 예방 김관영 원내대표 인사말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 관 영 작성일19-05-13 15:25 조회15회

본문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신임 원내대표 예방 김관영 원내대표 인사말
(2019.05.09./15:20) 본청 218호
 

 
▣ 김관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로 선출되신 이인영 의원님께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이인영 원내대표님께서는 민주화운동을 주도했던 586세대의 아이콘이시다. 오랫동안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서 헌신해오셨고, 3선 의원이시면서 부드러운 리더십, 경륜, 뚝심을 골고루 모두 갖추신 분이기 때문에 앞으로 역할이 더욱 기대가 크다.
 
현재 꽉 막힌 국회를 풀어 나가야할 중책을 맡고 계셔서 어깨가 매우 무거우실 텐데, 바로 대표님께서 취임 일성으로 말씀하셨던 경청의 협치정신, 이것이 바로 절실한 상황이 아닌가싶다. 야당을 존중하고, 협치의 정치를 통해서 국회를 떠난 자유한국당을 하루빨리 복귀시켜야 할 것이다.
 
신속처리 안건으로 지정된 선거제도 개혁, 사법제도 개혁 법안에 대한 진지한 논의를 해야 하는 것은 물론, 어려워지고 있는 민생과 경제를 조속히 챙겨야 하는 것도 국회의 의무이기도 하다.
 
저는 한국당을 조속히 국회로 돌아오도록 하기 위해서 개헌 논의도 같이 병행해서 선거법과 같이 협상테이블로 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씀을 드린다. 그동안 나경원 대표께서도 개헌논의를 하면 선거법 협상을 시작할 수 있다고 여러 차례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이 부분에 관해서 민주당이 통 큰 결단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이인영 대표님과 제가 국회 개헌특위 간사를 맡았었다. 그래서 1소위 위원장님이 이인영 대표님, 2소위 위원장을 제가 하면서 일 년을 같이 일해 온 경험이 있다. 당시 개헌을 위해서 머리를 맞대고 주말마다 만났던 기억들이 있는데, 그러한 것들이 이번에 포괄적으로 열매를 잘 맺을 수 있도록 지혜를 발휘해주셨으면 하는 생각이다.
 
촛불민심의 결론은 국가개혁과 정치개혁, 정치개혁 중에서도 선거제도 개편과 개헌이라고 생각한다. 이 부분을 이번에 20대 국회가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큰 지혜와 정치력을 발휘해주실 것을 기대하고, 또한 충분히 해내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저도 얼마 있으면 원내대표를 그만두지만, 그만두더라도 이 대표님의 노력에 대해서 끝까지 최선을 다해서 돕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