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관영스토리

관영 목소리

/ 관영스토리 / 관영 목소리

국회예산정책처 설립15주년 기념식 축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 관 영 작성일18-10-25 17:23 조회9회 댓글0건

본문

▣ 김관영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김관영이다. 오늘 국회예산정책처 15주년 기념식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그리고 김춘순 국회예산정책처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들, 그 동안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또 바쁘신 중에도 참석해주신 문희상 국회의장님, 직접 환영하고 격려해주시어 큰 힘이 되었다.
 
사실 국회에 있는 국회의원들도 기획재정부 예산실에 찾아가서 사정하고 매달리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이 기재부 예산실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 국회예산정책처이다.
 
두 가지 이유에서 그렇다. 첫째, 예산을 세워놓으면 그에 대해 제대로 평가 분석하고 비판하기 때문이다. 둘째, 기획재정부 소속 예산실이 순환보직이지만, 우리 예산정책처 직원들은 15년 동안 계속 한 곳에서 오래 머물며 자료를 축적하고, 기재부 예산의 역사를 꿰고 있는 분들이 많다. 이런 이유들로 기재부 예산실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곳이 국회예산정책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이것이 바로 국회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야당 입장에서는 국회예산정책처가 젖줄과도 같다. 여‧야당을 보면 정보의 비대칭성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여러분께서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해주시는 것이 특히 야당의원들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제가 기재위에서 활동하고 동시에 예결위의 간사를 하면서 굉장히 더 크게 느꼈던 경험이 있다.
 
여러분께서 그동안 잘해 오신 것처럼, 전문성과 공정성을 기반으로 하여 앞으로 더 큰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내년도 예산이 약 470조에 달한다. 굉장히 많은 예산이다. 여러분도 집에서 살림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매년 약 4~5%정도의 살림살이가 늘어나다가, 갑자기 9~10%로 늘어나게 되면 허투루 쓰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만큼 제대로 따져보지 않고 사업을 세울 수 있기에, 여러분의 꼼꼼한 심사와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여러분이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지금까지 많은 노력을 해주시고, 여러 가지 보고서를 내주셔서 감사하다. 이번 예산심사 시즌에도 더 큰 역할을 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앞으로도 그 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15년, 30년 이상 국회의 가장 중요한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하겠다.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설립15주년을 축하드리며 인사마치겠다. 감사하다.<끝>